이사장 인사말

  • 센터소개
  • 이사장 인사말
유산기부센터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유산기부센터는 한국자선단체협의회(National Council of Charity, Korea)가 한국 사회의 유산 기부에 대한 인식 조성 및 인식 개선 캠페인을 추진하고자 협회 산하 조직으로 출범하였습니다. 2019년은 유산기부 캠페인 원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캠페인에 참여하는 단체들이 공동 기획, 정보 공유, 협력을 통해 유산기부 캠페인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최근 많은 사회적 변화들과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1인 가구의 증가, 자녀 없는 부부(딩크족, Double Income No Kids)의 증가, 개인주의 심화, 부익부 빈익빈 및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으며 청년 실업률의 증가와 경기 침체 등 갈수록 어렵고 힘든 삶을 사는 사람들이 주위에 많아졌습니다.

유산 기부는 영국에서 매우 성공한 새로운 나눔 활동의 대안으로 확산되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영국의 사례를 도입하여 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유산 기부를 통해 개인의 자산이 공적 영역으로 유입되어서 자선 단체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와 저소득층을 위한 복지사업은 물론 다양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비영리섹터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사회 양극화 심화에 대한 위화감을 해소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최근 한국자선단체협의회의 “유산기부 인식조사” 연구 결과에 따르면(한국갤럽설문, 2019.09) 국민의 26.3%가 사회에 유산을 기부할 의향이 있으며 17%가 재산의 10~20%를 기부할 의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 기부 방법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하고 관련 제도의 많은 변화가 필요한 것도 사실입니다.

영국의 유산기부 제도 ‘Legacy 10’의 성공사례처럼 국내에도 유산기부 인식개선 캠페인을 전개함과 동시에 유산 기부 입법화를 위해 자선 단체가 앞장서겠습니다.

유산 기부와 더불어 한국 사회에 나눔 문화를 더욱 확산시키고 우리 사회가 사회적 공동체 의식이 향상되어 수준 높은 세계시민사회로 성장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자선단체협의회 이사장 이일하